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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내회의자료

240215 2024년도 사업계획

 

 

 

1  

환경 요인

 

코로나 극복으로 크게 위축된 활동 여건은 다소 호전

- 고정Staff 보강, 기업 가족봉사 및 청소년 체험학습 재개

 

고물가저성장으로 소외계층에 대한 재정적 후원 축소

- 소액 정기 및 기업 단위의 후원자 확보 노력 배가 필요

 

지속적인 해외동포 지원을 위한 다양한 Needs에 부응

- 조선족 청소년 생활교육 지원, 동포대상 기능교실 확대

 

2  

SWOT 분석

 

기회활용(SO전략)   위협회피(ST전략)
  <봉사활동 정상화>
참여 기업수의 점진적 증가
청소년 가족체험 기회제공 확대
블로그 활성화 및 콘텐츠 고도화
각 지원센터의 프로그램 참여 확대
  <Staff의 노령화/편중화>
중장년층 Staff 확보 노력 강화
비영리단체 등록 재추진/저변 확대
조직활성화로 Staff간 유대감 강화
SNS를 활용한 비전/전략 공유 확산
 
         
  <재정구조/조직시스템 취약>
소액의 정기 후원자 저변 확대
팀리더 중심의 분업화 구축
주방사역 간소화로 핵심인력 활용
전산 활용도 제고 및 사업분석 강화
  <다양한 Needs에의 전문성/경험부족>
다양한 채널과의 협업방안 모색
한민족연합 등과의 성공모델 창출
Staff간 정보 및 지식공유체계 운영
세미나, 강연 등 전문가 경험 청취
 
약점극복(WO전략)   약점최소(WT전략)

 

3  

23년 사업성과

 

1. 코로나 사태 정상화에 따른 기존 인프라 회복

제빵수량(17.8%) 및 배송처(50.0%) 확대

봉사 참여자(연인원 61%, 실인원 95%) 급증

봉사 참여단체(1217, 42%) 증가

4회 이상 참여단체 직원수(193250, 30%) 증가

고정Staff*(1622, 38%) 인력 보강

   * 서대문구청의 자원봉사증 자격 기준 : 연간 50시간(빵만사 13) 이상 봉사자

 

2. 하늘우산 등 한민족연합과의 협력 강화

탈북민/조선족 지원단체 소속인원의 빵만사 고정Staff

소통강화를 위한 목요 정례 협의회(기도 모임) 개최

연합의 야외행사 지원 및 운영진의 빵만사 현장 방문

 

3. Staff 간 교류 강화

횡성지부 방문(5), 감악산 등반(11) Lego 프로그램 견학(12)

결산보고 등 SNS 활용

 

4. 안정적 재정기반 구축

 

후원금은 점진적으로 증가하여 19년 대비 106%로 상회

  * 총수입(백만원) : (19) 35.0 (20) 30.3 (21) 40.0 (22) 36.0 (23) 35.0

 

불요불급 비용의 축소 등을 통해 재정수지는 균형

(단위 : 천원)

수 입 지 출
개인 후원
(봉사 참여자)
18,568
(16,797)
29
(22)
제빵음식재료비
작업장 유지비
제세공과비
조직활성화비
기타 비용
10,688
9,045
3,107
2,176
5,710
(34.8%)
(29.4%)
(10.1%)
(7.1%)
(18.6%)
단체 후원
(봉사 참여자)
15,093
(13,393)
12
(10)
기타 수입     354 -
합 계 35,015 41 합 계 30,725 (100.0%)

 

4  

비전 및 전략체계

 

 

5  

24년 총량 목표

 

제빵 수량 : 연간 14,000 (전년의 13,304개 대비 5.2%)

 

제빵 목표수량 달성시 코로나 직전인 19* 대비 81.2% 수준

* 19년도 제빵수량 : 17,238

 

ㅇ 예상 작업일수(통상 주2) : (23) 79(24) 82*

* 비정기적인 청소년 방학체험 제빵교실, 교회학교 어린이 제과교실(쿠키) 등 재개

 

ㅇ 작업일당 제빵 목표수량 : (23) 168(24) 171

 

봉사자수 : 연인원 1,300 (전년의 1,192명 대비 9.1%)

 

ㅇ 고정Staff의 지속적 확충 : (23) 22(24) 30*

* 비영리단체 등록요건인 회원수 100명의 기반 구축

 

ㅇ 고정Staff의 가족봉사의 날 개최 : 반기별

ㅇ 가족봉사 참여기업 확대 : (23) 3(24) 5*

* 코로나 이전 적극적으로 참여했던 종근당/태광/삼성증권/퀸텟 등과 우선 협의

 

인근 대학교 봉사동아리 참여 유도 : 연대/명지대/이대/홍대 등

 

배송처 : 30개 단체 (전년의 15개 대비 100%)

 

남양주/횡성지부를 지방거점 배송처로 활용도 전환방안 모색

* 원거리에 따른 배송문제, 현지에서의 전달문제 등의 해소방안 검토

 

Staff을 통한 거주지 내 경로당, 환경미화원, 폐지수집원 등으로의 배포방식 다각화 통계 관리

 

*‘23년도 배송처 총 15개 중 9(60%)가 교회로서 배송수량에서도 62%를 차지

 

6  

중점 추진사업

 

1. 지부역할 재정립

 

횡성지부 : 배송지역 확대 거점

 

- 인근 경로당, 마을회관 등 강원지역으로의 배송처 확장

- 현재 중단 중인 블로그 활성화(행사 사진 위주의 게시물 지양)

* 유사 봉사단체와의 차별화된 핵심 컨텐츠 발굴 및 다양한 정보 게시

* 사업계획서/연차보고서/Team 미팅 결과보고/총회 회의록 등 생산문건 게시

- Staff간 정보공유 위한 밴드 개설 및 유지 관리

 

남양주지부 : 공익성 입증 거점

 

- 수익사업 대비 공익사업의 비용편익 분석 기초자료 공급

- 역내 독거노인, 결손가정 등의 지원단체와 협업채널 확대

 

2. 후원자 저변 확대

 

2030비전 및 현재의 운영현황에 대한 Staff과의 공유 강화

 

- Staff 가족 및 지인들에 대한 인지도 및 호감도 제고

 

코로나로 인해 중단된 개인 후원자 대상 관계관리 강화

 

- 정기적인 안부 메시지 및 정보공유 위한 밴드 가입 권유

 

봉사 외에 경제적으로 후원하는 법인단체 발굴 노력 전개

 

- 지난 20년간 후원했던 기업 및 종교단체 등에의 자료 송부

* 사업계획서, 연차보고서, 월간 소식지 등의 PDF자료의 담당 부서앞 우편 송부

 

첫 번째로 도착한 참여단체 직원앞 안내자료 휴대폰 전송

 

- 봉사활동 시작 전에 안내자료 숙지후 간단한 OT 실시

 

3. 성공모델 창출 (한민족연합 등과의 연계)

 

대림동 소재 청소년 대상 <사랑의 쿠키교실> 개최 : 반기별

- Staff 보유 소형 오븐기를 활용한 Lego 놀이방에서 개최

- 어린이 사역에 헌신 중인 교회 등을 통한 홍보 및 참가자 선정

- 빵만사에서 제빵교사 파견 및 참여자 선물 증정

 

가정주부/미취업자 대상 <제봉교실> 개최 : 반기별

- 홍보 및 대상자 선별 등을 위한 연합측과의 긴밀한 협의

 

제빵 자격증 취득을 위한 <전문 제빵인양성과정> 개설 : 1

- 부부가 관련업계 진출한 Best Practice 사례 지속적 창출

- 정부 지원의 사각지대인 중국 국적의 조선족 중심으로 홍보

 

4. 다양한 지원센터 등과의 협업방안 모색

 

청소년 방학체험 프로그램 제빵교실 재개 (서자봉)

-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청소년 체험 프로그램 진행

 

복지관, 지역아동센터 및 청소년 쉼터 등의 제빵 수요에 부응

- 담당 사회복지사 또는 현장교사 등과의 친소관계 유지

 

쪽빵촌, 고시텔 등 취약계층 밀집지역 지원단체와의 협의

- 현장방문조사를 통한 실질적 수혜자의 지속적 발굴

 

봉사자수의 지속 증가에 따른 행정처리 효율화 (서자봉)

- 1365 포털 등록 전산통보 및 자원봉사증 수령의 보편화

 

5. 팀분업화

 

(필요성) Empowerment* 추진을 통한 핵심역량 강화

 

* 구성원들에게 조직을 위한 임무수행에 필요한 권한과 능력이 있다는 확신을 심어주는 과정으로 일반적으로 대표의 권한을 하부위임하는 것을 말함.

 

(조직설계) 자원봉사단체의 한계를 감안 5개팀으로만 구성

 

- 미래팀 : 2030비전 달성 및 조직체계 고도화 담당

- 봉사팀 : 제빵/배송과정에서의 BPR(프로세스 혁신) 추진

- 협력팀 : 후원자/봉사단체/한민족연합 등과의 대외협력 담당

- 재정팀 : 비영리단체 수준의 예결산시스템 운영

- 화합팀 : Staff 및 개인 봉사참여자 상호간 대내협력 담당

 

(운영방향) 5명의 팀리더 지정으로 R&R(역할/책임) 명시

 

- 대표 1인의 조직운영 5인 중심(대표 포함)으로 운영

- 대표는 전체를 통괄하되, 협력팀 리더로서의 역할에 집중

 

6. 비영리단체 재등록 추진 검토

 

재등록 추진의 필요성 및 자격요건 검토 : 상반기

 

- 비영리임의단체로서의 장애정도(기부금영수증 미발행 등) 검토

 

재등록 추진을 위한 자격요건 취약사항* 보완 : 하반기

 

- 비영리단체 수준의 조직체계 및 사업운영체계 마련

* 정관 및 회칙 재검토 및 조직운영시스템 세부방안(지출결의/예산지침 등) 마련
* 개인 후원자 30+ Staff 70명으로 구성된 정회원 100명 확보 방안
* 총회 구성 및 회의, 사업계획, 공익활동 증명, 결산 등의 입증자료 생산방안

 

국고 또는 서울시 보조 비영리단체로의 2030 비전 공유

 

- 내외부 구성원들의 의견 수렴을 통한 미래 비전 도출

 

7. 조직활성화

 

고정Staff간 소통활성화를 위한 밴드 운영

 

- 월간 행사일정, 봉사제빵배송 정보 게시

- 소규모 Staff간 행사의 계획/사진/후기 등의 소통

 

팀리더의 정기적인 활동보고회 개최

 

- 사업계획 추진상황, 애로요소 등의 의견 공유

- 지부간 또는 팀리더간 Meeting 결과 공유

 

조직활성화 행사의 정기적 개최

 

- Outdoor를 통한 갈등 해소 및 상호 이해도 제고

 

8. 제빵/배송의 적정화

 

핵심역량/핵심가치 재설정 : 선택과 집중의 재원배분 기준

 

- 제빵 및 나눔에의 한정 여부

- 청소년 교육현장으로서의 활용 정도

- 해외동포 또는 해외선교사업 지원으로의 확장 수준

 

적정 Capacity 사전 설정

 

- 작업일당 적정 제빵량 및 인원 규모의 분기별 Capa 설정

* 재정/작업장 공간/발효실/오븐기의 상태를 감안, 매 분기말에 Staff앞 공지

 

재정추계에 근거한 제빵 수량/종류/Size 의사결정 채널 구축

 

- 반기별 정례 총회 개최를 통해 보고안건으로 명시

 

배송 담당자앞 배송 협약서 및 배포 확인서 징구

 

- 협약서(매년초) 및 배포 확인서(매월말) 서명 및 보관

 

9. 봉사참여기업 확대

 

ㅇ 코로나에 따른 활동중단을 통보했던 기존 참여기업앞 재개 봉사활동 재개 공문 발송 (1월말)

 

23개의 참여 희망기업 Target 선정 및 심사 (2월초)

 

- 2개 기업을 우선대상기업으로 선정하되, 종근당KCT퀸텟 순으로 기업담당자와 접촉

 

ㅇ 선정기업 담당자에 대한 OT자료 송부를 통한 이해도 제고

 

9. 봉사활동 중단자 관계관리 강화

 

중단자 관계관리를 위한 CRM(고객관계관리)과 유사한 전산 구축

 

- 자발적 봉사조직의 한계 감안, 재개의사 및 근황 중심

 

ㅇ 코로나로 인한 일시 중단자앞 금년 사업계획서 카톡 송부

 

- 정상적 사업운영 공지 및 사업계획에의 적극 참여 유도

 

ㅇ 건강/취업 등으로 참여 곤란자와의 소통채널로 Band 활용

 

- 블로그에의 다양한 정보 게시를 통해 지속적 이해도 제고

 

- 고정Staff에 준하는 의사소통을 위해 Band 가입 권유

 

7  

사업 예산()

 

  < 기재 생략>

 

8  

추진 일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