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 |
환경 요인 |
❍ 코로나 극복으로 크게 위축된 활동 여건은 다소 호전
- 고정Staff 보강, 기업 가족봉사 및 청소년 체험학습 재개
❍ 고물가•저성장으로 소외계층에 대한 재정적 후원 축소
- 소액 정기 및 기업 단위의 후원자 확보 노력 배가 필요
❍ 지속적인 해외동포 지원을 위한 다양한 Needs에 부응
- 조선족 청소년 생활․교육 지원, 동포대상 기능교실 확대
2 |
SWOT 분석 |
기회활용(SO전략) | 위협회피(ST전략) | |||
<봉사활동 정상화> • 참여 기업수의 점진적 증가 • 청소년 가족체험 기회제공 확대 • 블로그 활성화 및 콘텐츠 고도화 • 각 지원센터의 프로그램 참여 확대 |
<Staff의 노령화/편중화> • 중장년층 Staff 확보 노력 강화 • 비영리단체 등록 재추진/저변 확대 • 조직활성화로 Staff간 유대감 강화 • SNS를 활용한 비전/전략 공유 확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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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재정구조/조직시스템 취약> • 소액의 정기 후원자 저변 확대 • 팀리더 중심의 분업화 구축 • 주방사역 간소화로 핵심인력 활용 • 전산 활용도 제고 및 사업분석 강화 |
<다양한 Needs에의 전문성/경험부족> • 다양한 채널과의 협업방안 모색 • 한민족연합 등과의 성공모델 창출 • Staff간 정보 및 지식공유체계 운영 • 세미나, 강연 등 전문가 경험 청취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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약점극복(WO전략) | 약점최소(WT전략) |
3 |
‘23년 사업성과 |
1. 코로나 사태 정상화에 따른 기존 인프라 회복
✔ 제빵수량(17.8%↑) 및 배송처(50.0%↑) 확대
✔ 봉사 참여자(연인원 61%↑, 실인원 95%↑) 급증
✔ 봉사 참여단체(12개→17개, 42%↑) 증가
✔ 연4회 이상 참여단체 직원수(193회→250회, 30%↑) 증가
✔ 고정Staff*(16명→22명, 38%↑) 인력 보강
* 서대문구청의 자원봉사증 자격 기준 : 연간 50시간(빵만사 13회) 이상 봉사자
2. 하늘우산 등 한민족연합과의 협력 강화
✔ 탈북민/조선족 지원단체 소속인원의 빵만사 고정Staff화
✔ 소통강화를 위한 목요 정례 협의회(기도 모임) 개최
✔ 연합의 야외행사 지원 및 운영진의 빵만사 현장 방문
3. Staff 간 교류 강화
✔ 횡성지부 방문(5월), 감악산 등반(11월) 및 Lego 프로그램 견학(12월)
✔ 결산보고 등 SNS 활용
4. 안정적 재정기반 구축
✔ 후원금은 점진적으로 증가하여 ‘19년 대비 106%로 상회
* 총수입(백만원) : (‘19) 35.0 → (‘20) 30.3 → (‘21) 40.0 → (‘22) 36.0 → (‘23) 35.0
✔ 불요불급 비용의 축소 등을 통해 재정수지는 균형
(단위 : 천원)
수 입 | 지 출 | ||||
• 개인 후원 (봉사 참여자) |
18,568 (16,797) |
29명 (22명) |
• 제빵음식재료비 • 작업장 유지비 • 제세공과비 • 조직활성화비 • 기타 비용 |
10,688 9,045 3,107 2,176 5,710 |
(34.8%) (29.4%) (10.1%) (7.1%) (18.6%) |
• 단체 후원 (봉사 참여자) |
15,093 (13,393) |
12개 (10개) |
|||
• 기타 수입 | 354 | - | |||
합 계 | 35,015 | 41명 | 합 계 | 30,725 | (100.0%) |
4 |
비전 및 전략체계 |
5 |
‘24년 총량 목표 |
제빵 수량 : 연간 14,000개 | (전년의 13,304개 대비 5.2%↑) |
ㅇ 제빵 목표수량 달성시 코로나 직전인 ‘19년* 대비 81.2% 수준
* ‘19년도 제빵수량 : 17,238개
ㅇ 예상 작업일수(통상 주2회) : (‘23) 79일 → (‘24) 82일*
* 비정기적인 청소년 방학체험 제빵교실, 교회학교 어린이 제과교실(쿠키) 등 재개
ㅇ 작업일당 제빵 목표수량 : (‘23) 168개 → (‘24) 171개
봉사자수 : 연인원 1,300명 | (전년의 1,192명 대비 9.1%↑) |
ㅇ 고정Staff의 지속적 확충 : (‘23) 22명 → (‘24) 30명*
* 비영리단체 등록요건인 회원수 100명의 기반 구축
ㅇ 고정Staff의 가족봉사의 날 개최 : 반기별
ㅇ 가족봉사 참여기업 확대 : (‘23) 3개 → (‘24) 5개*
* 코로나 이전 적극적으로 참여했던 종근당/태광/삼성증권/퀸텟 등과 우선 협의
ㅇ 인근 대학교 봉사동아리 참여 유도 : 연대/명지대/이대/홍대 등
배송처 : 30개 단체 | (전년의 15개 대비 100%↑) |
ㅇ 남양주/횡성지부를 지방거점 배송처로 활용도 전환방안 모색
* 원거리에 따른 배송문제, 현지에서의 전달문제 등의 해소방안 검토
ㅇ Staff을 통한 거주지 내 경로당, 환경미화원, 폐지수집원 등으로의 배포방식 다각화 ⇒ 통계 관리
*‘23년도 배송처 총 15개 중 9개(60%)가 교회로서 배송수량에서도 62%를 차지
6 |
중점 추진사업 |
1. 지부역할 재정립
➊ 횡성지부 : 배송지역 확대 거점
- 인근 경로당, 마을회관 등 강원지역으로의 배송처 확장
- 현재 중단 중인 블로그 활성화(행사 사진 위주의 게시물 지양)
* 유사 봉사단체와의 차별화된 핵심 컨텐츠 발굴 및 다양한 정보 게시
* 사업계획서/연차보고서/Team 미팅 결과보고/총회 회의록 등 생산문건 게시
- Staff간 정보공유 위한 밴드 개설 및 유지 관리
➋ 남양주지부 : 공익성 입증 거점
- 수익사업 대비 공익사업의 비용편익 분석 기초자료 공급
- 지역내 독거노인, 결손가정 등의 지원단체와 협업채널 확대
2. 후원자 저변 확대
➊ 2030비전 및 현재의 운영현황에 대한 Staff과의 공유 강화
- Staff 가족 및 지인들에 대한 인지도 및 호감도 제고
➋ 코로나로 인해 중단된 개인 후원자 대상 관계관리 강화
- 정기적인 안부 메시지 및 정보공유 위한 밴드 가입 권유
➌ 봉사 외에 경제적으로 후원하는 법인․단체 발굴 노력 전개
- 지난 20년간 후원했던 기업 및 종교단체 등에의 자료 송부
* 사업계획서, 연차보고서, 월간 소식지 등의 PDF자료의 담당 부서앞 우편 송부
➍ 첫 번째로 도착한 참여단체 직원앞 안내자료 휴대폰 전송
- 봉사활동 시작 전에 안내자료 숙지후 간단한 OT 실시
3. 성공모델 창출 (한민족연합 등과의 연계)
➊ 대림동 소재 청소년 대상 <사랑의 쿠키교실> 개최 : 반기별 |
- Staff 보유 소형 오븐기를 활용한 Lego 놀이방에서 개최
- 어린이 사역에 헌신 중인 교회 등을 통한 홍보 및 참가자 선정
- 빵만사에서 제빵교사 파견 및 참여자 선물 증정
➋ 가정주부/미취업자 대상 <제봉교실> 개최 : 반기별 |
- 홍보 및 대상자 선별 등을 위한 연합측과의 긴밀한 협의
➌ 제빵 자격증 취득을 위한 <전문 제빵인양성과정> 개설 : 연1회 |
- 부부가 관련업계 진출한 Best Practice 사례 지속적 창출
- 정부 지원의 사각지대인 중국 국적의 조선족 중심으로 홍보
4. 다양한 지원센터 등과의 협업방안 모색
➊ 청소년 방학체험 프로그램 제빵교실 재개 (서자봉) |
-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청소년 체험 프로그램 진행
➋ 복지관, 지역아동센터 및 청소년 쉼터 등의 제빵 수요에 부응 |
- 담당 사회복지사 또는 현장교사 등과의 친소관계 유지
➌ 쪽빵촌, 고시텔 등 취약계층 밀집지역 지원단체와의 협의 |
- 현장방문조사를 통한 실질적 수혜자의 지속적 발굴
➍ 봉사자수의 지속 증가에 따른 행정처리 효율화 (서자봉) |
- 1365 포털 등록 전산통보 및 자원봉사증 수령의 보편화
5. 팀분업화
ㅇ (필요성) Empowerment* 추진을 통한 핵심역량 강화
* 구성원들에게 조직을 위한 임무수행에 필요한 권한과 능력이 있다는 확신을 심어주는 과정으로 일반적으로 대표의 권한을 하부위임하는 것을 말함. |
ㅇ (조직설계) 자원봉사단체의 한계를 감안 5개팀으로만 구성
- 미래팀 : 2030비전 달성 및 조직체계 고도화 담당
- 봉사팀 : 제빵/배송과정에서의 BPR(프로세스 혁신) 추진
- 협력팀 : 후원자/봉사단체/한민족연합 등과의 대외협력 담당
- 재정팀 : 비영리단체 수준의 예․결산시스템 운영
- 화합팀 : Staff 및 개인 봉사참여자 상호간 대내협력 담당
ㅇ (운영방향) 5명의 팀리더 지정으로 R&R(역할/책임) 명시
- 대표 1인의 조직운영 ⇒ 5인 중심(대표 포함)으로 운영
- 대표는 전체를 통괄하되, 협력팀 리더로서의 역할에 집중
6. 비영리단체 재등록 추진 검토
➊ 재등록 추진의 필요성 및 자격요건 검토 : 상반기
- 비영리임의단체로서의 장애정도(기부금영수증 미발행 등) 검토
➋ 재등록 추진을 위한 자격요건 취약사항* 보완 : 하반기
- 비영리단체 수준의 조직체계 및 사업운영체계 마련
* 정관 및 회칙 재검토 및 조직운영시스템 세부방안(지출결의/예산지침 등) 마련 * 개인 후원자 30명 + Staff 70명으로 구성된 정회원 100명 확보 방안 * 총회 구성 및 회의, 사업계획, 공익활동 증명, 예․결산 등의 입증자료 생산방안 |
➌ 국고 또는 서울시 보조 비영리단체로의 2030 비전 공유
- 내외부 구성원들의 의견 수렴을 통한 미래 비전 도출
7. 조직활성화
➊ 고정Staff간 소통활성화를 위한 밴드 운영
- 월간 행사일정, 봉사→제빵→배송 정보 게시
- 소규모 Staff간 행사의 계획/사진/후기 등의 소통
➋ 팀리더의 정기적인 활동보고회 개최
- 사업계획 추진상황, 애로요소 등의 의견 공유
- 본․지부간 또는 팀리더간 Meeting 결과 공유
➌ 조직활성화 행사의 정기적 개최
- Outdoor를 통한 갈등 해소 및 상호 이해도 제고
8. 제빵/배송의 적정화
➊ 핵심역량/핵심가치 재설정 : 선택과 집중의 재원배분 기준
- 제빵 및 나눔에의 한정 여부
- 청소년 교육현장으로서의 활용 정도
- 해외동포 또는 해외선교사업 지원으로의 확장 수준
➋ 적정 Capacity 사전 설정
- 작업일당 적정 제빵량 및 인원 규모의 분기별 Capa 설정
* 재정/작업장 공간/발효실/오븐기의 상태를 감안, 매 분기말에 Staff앞 공지
➌ 재정추계에 근거한 제빵 수량/종류/Size 의사결정 채널 구축
- 반기별 정례 총회 개최를 통해 보고안건으로 명시
➍ 배송 담당자앞 배송 협약서 및 배포 확인서 징구
- 협약서(매년초) 및 배포 확인서(매월말) 서명 및 보관
9. 봉사참여기업 확대
ㅇ 코로나에 따른 활동중단을 통보했던 기존 참여기업앞 재개 봉사활동 재개 공문 발송 (1월말)
ㅇ 2~3개의 참여 희망기업 Target 선정 및 심사 (2월초)
- 2개 기업을 우선대상기업으로 선정하되, 종근당→KCT→퀸텟 순으로 기업담당자와 접촉
ㅇ 선정기업 담당자에 대한 OT자료 송부를 통한 이해도 제고
9. 봉사활동 중단자 관계관리 강화
ㅇ 중단자 관계관리를 위한 CRM(고객관계관리)과 유사한 전산 구축
- 자발적 봉사조직의 한계 감안, 재개의사 및 근황 중심
ㅇ 코로나로 인한 일시 중단자앞 금년 사업계획서 카톡 송부
- 정상적 사업운영 공지 및 사업계획에의 적극 참여 유도
ㅇ 건강/취업 등으로 참여 곤란자와의 소통채널로 Band 활용
- 블로그에의 다양한 정보 게시를 통해 지속적 이해도 제고
- 고정Staff에 준하는 의사소통을 위해 Band 가입 권유
7 |
사업 예산(안) |
< 기재 생략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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